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모음

안보면 후회하는 육아에 관련된 10가지 성공과정 - 6 남자니까 뚝! 언니니까 그만!

by 희야네짜잔이 2023. 1. 24.
반응형

좋은 부모되기 6탄

에이 언니가 이런 걸 가지고 울고 그러냐?

남자가 왜 울고 그래 뚝!

 

시대가 많이 변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남자아이나 첫째를 향해서는 매우 엄격한 감정 통제를 하는 경우가 있죠.

감정에 솔직하다면 약점이 드러난다고 생각을 하나 봐요.

 

검정을 표현하거나 터트리지 못하고 꾹! 참는 습관을 가진 채 어른이 된다는 것은 별로 좋은 일이 아니에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긍정적인 심리적, 감정적 발달에 반드시 필요한 일이에요.

따라서 감정을 잘 표현하는 방법은 어릴 때부터 잘 습득해야 해요.

 

세대가 거슬러 올라갈수록 더욱 더 심한 감정의 억제를 당하며 살아오셨을 거예요.

감정이 받아들여지기 보다는 통제당하며 자랐고, 감정을 표현할 곳이 없는, 감정을 받아들여주는 사람이 없는 환경에서

자라셨을 부모님들이 많을 것 같아요.

속상하고 슬픈 일이 있지만, 소리 내어 울어도 된다는 말 보다는 참으라는 말, 그치라는 말을 더 많이 들으셨을 거예요.

 

그래서 나도 모르는 사시에 울 만한 일이 있어도 그저 울음을 참으면서

괜찮아. 금방 다 지나갈 거야!’ 라며 스스로를 속이기에 급급한 경우가 많이 있죠.

그렇게 자신의 감정을 무시하는 대에 익숙해졌을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감정에 대한 표출을 계속해서 회피하고, 스스로 속이는 일에 익숙해진다면 상황은 갈수록 악화 될 뿐입니다. 표현되지 못한 감정은 쌓이고 또 쌓여 결국엔 터져버려 흘러 넘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이렇게 해보세요! -1

그렇기 때문에 감정에 대한 솔직한 표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절대 아이의 감정을 참도록 유도하지 마세요!

아이가 슬플 때에는 울도록, 화가 날 때에는 화를 표출하도록, 무서울 때에는 마음껏 두려워하도록,

그렇게 실컷 표현 하도록 내버려 두세요.

 

아이가 스스로의 감정 표출에 있어서 과장을 하는 듯 해 보여도

아이가 지금 왜 우는지에 대해, 왜 화가 났는지에 대해 우선 이유를 들어주세요.

혹 아이가 감정표현을 하지 못하는 어린 아이라면 부모가 상황을 빠르게 파악한 뒤에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그리고 아이 스스로가 진정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세요.

 

이렇게 해보세요! -2

절대 이런 말은 하지 마세요!

 

“그만해! 네가 우는 소리를 듣고 싶지 않아! 시끄러워!”

 

경험을 이미 해보셨겠지만, 엄마 아빠의 성급한 통제와 다그침은 아이의 더 큰 울음소리를 유발할 뿐이랍니다.

그러니 아이를 다그치고 지나치게 통제하려 하기 보다는 차분하게, 기다려주고 나서 대화를 유도하세요.

감정적인 흥분을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보세요.

 

대화를 시작할 때에는 “앉아봐!” 가 아니라,

“00이가 지금 슬프고, 화가 나는 마음 엄마 아빠가 다 이해를 한단다.” 라며 따뜻한 공감의 말로 시작을 하세요!

 

가끔 TV나 기타 매체에서 위로의 말 한마디에 울음을 펑펑 터트리는 어른들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감정의 표현을 억제 받다가 마음껏 울어도 된 다는 한 마디에 펑펑 우는 어른들 말이죠.

어른들에게도 슬플 때에는 울음이 필요해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에게는 더 많은 위로와 배려, 감정에 대한 제대로 된 인지와 반응이 필요하겠죠?

 

정리

- 아이가 슬플 땐 울게 내버려 두세요.

- 남자니까 울지 마! 언니니까 그쳐! 그런 게 어디 있어요. ^^

 

 

[나도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다!] - 육아 꿀팁 - 5탄 엄마 괜찮아, 슬픈 거 아냐!

 

육아 꿀팁 - 5탄 엄마 괜찮아, 슬픈 거 아냐!

“어른이어서 괜찮아. 엄마는 슬픈 거 아니야.” 아이들이 모를 것 같죠? 사실은 다 알고 있어요!! 하지만 아이들은 다 알아요. 엄마 아빠가 지금 슬픈지, 기쁜지 말이죠. 그리고 엄마 아빠가 거

heeheestory.tistory.com

 

 

 

[나도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다!] - 육아 꿀팁 - 4 별거 아냐? 별거 맞아요~

 

육아 꿀팁 - 4 별거 아냐? 별거 맞아요~

별거 아니야~ 이겨내!! 절대 NONO!!! 어른들에게는 아주 사소한 일이 아이에게는 너무나 큰 일일 수 있답니다. 아이는 지금 자기 인생에서 가장 힘든 날들을 살아가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어른

heehees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