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모음

유아 교육에 대한 이해 - 1 "유아 교육이란?"

by 희야네짜잔이 2023. 2. 2.
반응형

유아교육 공부

 

유아 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이란? 유아 + 교육의 합성이입니다..
유아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아와 교육의 개념에 대해 먼저 이해를 한 뒤, 종합적으로 이해를 해야 합니다.

 

 

1. 유아란 무엇인가? - 유아의 정의

1) 표준국어대사전(2000): 생후 1년부터 만 6세까지의 어린아이
2) 한국어 한자 사전(1996): 어릴 유(幼) + 아이 아(兒). 어릴 유(幼)는 누에고치에서 갓 나온 가느다란 실에 힘 력이 합하여 ‘꼬아서 실을 만드는 일’을 의미. 아이 아(兒)는 ‘아기, 젖먹이, 나이가 어린 사람’ 등의 의미이다. 아(兒)는 이를 강조하여 그린 사람의 모습으로, 영구치가 다시 날 때 즈음을 의미하거나 젖먹이의 머리뼈에 구멍이 아직 닫히기 전의 상태를 설명하기도 한다. 한자어를 풀이하자면 머리뼈가 아직 굳지 않을 시기부터 영구치가 날 때 즈음의 어린아이로서 작고 미숙하지만, 누에가 만들어 낸 실을 꼬아 실타래를 만드는 것과 같은 노력, 즉 교육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시기라 볼 수 있다.
3) 미국 유아교육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on Of Young Children: NAEYC):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에서 출생부터 8세 즉 현재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초등학교 2~3학년까지를 그 대상으로 정의한다.
4) 발달심리학적 관점: 전통적으로 신생아기와 영아기 이후의 시기인 만 3~5세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로 보고 있다. 이 시기는 인간의 발달에 있어 기초를 이루며 이 시기의 발달과업 성취는 이후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한 시기로 본다.
5) 유아교육법 1장 2조: 유아란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
6) 영유아보육법 1장 2조: 영유아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
7) 유아교육학회: 0~2세 영아, 3~6세 유아로 정의(유치원과 어린이집 제도 특성에 반영.

-> 유아에 대한 개념은 시기와 기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음(교육 대상 나이의 하한선과 상한선에서의 차이).
0세를 모체 내에서의 수태 순간부터로 볼 것인지, 출생 후로 볼 것인지에 대한 차이(대한민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수태한 순간부터 생명으로 귀하게 여기며 교육의 대상으로 보고 있음). 
-> 초·중등교육법 13조 1항에 의하면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 입학 나이는 만 6세이다. 여러 정의에 따르면 초등 저학년은 유아에 포함된다고 보아야 한다. 여러 고민이 필요한 시기이지만, 통상적으로 만 3~6세의 어린이를 향해 “유아”라 부른다.

 

 

2. 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의 정의
1) 교육은 교사, 학생, 교육내용의 3요소가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유의미한 변화의 과정을 말한다.
2) 교육 ‘Education’은 라틴어 ‘Educare’에서 유래된 단어이다. 
밖을 뜻하는 ‘e(x)’와 끌어내다를 뜻하는 ‘ducare’가 결합한 합성어로서 사람이 가진 능력이 밖으로 발현되도록 끌어내 준다는 의미이다.
3) 한자로 교육(敎育)은 맹자의 ‘득천하영재이교육지(得天下英才而敎育之: 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 라는 글에서 비롯되었다. ‘교’는 아이를 회초리로 쳐서 가르쳐 배우게 한다는 뜻이고, ‘육’은 아이를 거꾸로 세운 모양인 ‘갓난아이’와 ‘달’이 합쳐진 단어로서 낳은 아이를 기르는 일을 의미한다. 두 한자는 각 쓰임세에 따라 모두 육성한다. 올바르게 자라난다. 등을 의미한다.

-> 교육은 교사에 의해 의도된 형식적 교육과 계획되지 않은 비형식적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체계적인 수업 내용과 커리큘럼에 따른 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교사의 말투 하나, 행동 하나가 하나의 교육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교사의 교육철학이나 신념, 가치 등은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교사는 늘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며, 지속해서 자신의 교육철학에 대해 점검해야 한다. 

-> 정리하자면 교육은 교사, 학생, 교육내용의 3요소로 구성된 인간의 삶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강력한 가치전달 수단이다. 교육을 통해 인간은 성장 발달해 나아가며, 교사와 학생은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서로의 성장을 이끌어 주는 관계로 발전한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이 이전보다 더 성숙하고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해 갈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3. 유아교육이란?
1) 유아의 발달 및 학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2) 0~8세까지의 나이를 대상으로 타고난 잠재능력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계획적으로 돕는 과정.
3) 유아 교육 기관뿐 아니라 일상의 삶을 통해 유아가 경험하는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배워가는 과정.
등으로 정의 가능.
4) 요약하자면 0 ~ 만 6세까지의 모든 유아를 대상으로 일상의 경험을 통해 유아의 전인 발달, 즉 신체, 정서, 사회, 인지 발달을 도모하여 유아 내부에 잠재된 능력을 발현하도록 돕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